안녕하세요, 홈 인스펙터 썬박입니다.
지난 주는 고급 주택단지의 주택을 홈인스펙션 했다. 고급 주택일수록 자재들이 단단하고 내구성이 있어 당장 입주해도 될 정도록 합격선이었지만 지은지 10년이 지난 집이라 에어컨과 히터 부분은 한번 더 점검을 요한다는 코멘트를 달았다. 왜냐하면 보통 냉난방기는 인스펙션시에는 작동해도 입주시 문제가 될 수 있고, 특히 몇 달 비어 있는 집일 경우 관리(maintenance)가 부실하여 제 기능을 못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현장에서 홈인스펙션을 하다 보면 집 모양이 다양하지만 홈 인스펙터들에게 공통적으로 지적되는 부분들이 있다. 오늘은 그 중 중요한 사항을 알아보고자 한다. 주택을 매매하려는 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본다.
1. 배수가 역방향 또는 적절하지 않은 상태로 되어 있을 경우(Reversed or inadequate drainage). 홈 인스펙션시 반지가(crawl space)나 지하실에 물이 고여 있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는 집의 배수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주로 집의 경사(grading)가 잘못되어 있거나 지붕에서 내려오는 물줄기 홈통(downspout)이 물받이(splash block)가 없거나 잘못 붙어 있는 경우 이러한 일이 많이 발생한다. 항상 염두해 두어야 하는 것은 홈인스펙터는 물의 피해(water damage)에 대해서는 매우 민감하고, 주요 하자(major defect)로 지적하는 경향이 있다. 왜냐하면 물이 집안에 들어오면 집이 큰 피해를 입게 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물의 피해가 없도록 주의 해야 한다. 즉, 집 주의의 모든 물의 흐름은 집의 토대(foundation)에서 벗어 나도록 해야 한다.
2. 샤워기 주변이 잘 관리되지 않고 그라우트에 문제가 있는 경우(Tile shower surrounds not maintained / poorly designed). 샤워기 주변의 그라우트(한국에서는 ‘모르타르’라 부름)는 샤워시 물이 벽에 튈 때 벽면으로 물이 스며들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몇 년이 경과한 집들을 보면 90%이상 그라우트가 갈라져 벽에 물기가 흠뻑 젖어 있는 현장을 많이 보게 된다. 이 경우 벽면은 급속도로 곰팡이균이나 샤워실 주위의 벽지가 너덜거리는 현상이 나타난다. 홈인스펙터는 수분 측정기(moisture meter)를 가지고 샤워실의 문제점을 체크한다. 이 부분 역시 물로 인한 문제점이다.
3. 화장실 변기에 고무링을 교체해 주어라(Change those toile wax rings). 가끔 화장실 변기의 물이 넘쳐 있는 집들을 홈인스펙션할 때가 있다. 홈인스펙터로서는 많이 당황스러운 상황이다. 이 경우는 변기밑에 위치한 고무링이 부식돼 발생하는 것으로, 소모품인 고무링이 딱딱하게 변질되어 탄력성을 잃거나 부스러져 이곳으로 물이 줄줄 새게 되는 것이다. 이 역시 물의 문제이다.
홈 인스펙션은 집매매시 가장 중요한 절차중 하나 입니다. 이번 한 주도 진행하는 홈인스펙션이 잘 되길 바라며,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678-704-3349로 연락주면 언제라도 친절하게 답해드릴 것입니다.
(ASHI : 미 홈인스펙션 협회 멤버)
문의 전화 ▷ 678-704-3349
감사합니다.
팍스 홈인스펙션 대표 썬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