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홈 인스펙터 썬박입니다.
요즘 집의 구입시 홈인스펙션은 거의 필수 과정으로 여기고, 부동산 전문인과 바이어들이 적극적으로 인스펙션 현장을 참가하는 모습을 본다. 그만큼 집 구입에 신중함을 갖고 홈인스펙션에서 체크된 집의 하자 하나 하나 꼼꼼히 따지는 모습을 본다. 그동안 독자들이 저자의 칼럼을 읽으면서 보내온 문의 사항에 대해 몇가지 답을 해보고자 한다.
Q) 칼럼을 잘 읽고 있습니다. 다음달 초에 클로징을 앞두고 홈인스펙션을 의뢰했습니다. 15년 정도된 약간 오래된 집이라 걱정했는데, 인스펙션 후 보고서를 보니 지붕에 물이 새고 있고(signs of leakage and moisture damage from roof)이로 인한 곰팡이가 피어 있다는 내용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지붕널(shingle)이 2개 정도 없는 상태라는 것도 인스펙션 보고서에 써 있었습니다. 이 경우 집을 고쳐 달라고 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셀러에게 돈으로 수리 비용을 달라고 요구를 할까요?
A) 홈인스펙션에서 보고서가 제출되면, 지적 사항에 대해 대응하는 방법은 부동산전문인이 알아서 해주시는 것이 관행입니다. 전미 홈 인스펙션협회(ASHI)에서는 윤리적인 측면에서 홈인스펙터가 집 수리에 관여하는 것에 대해 금하고 있습니다. 홈인스펙션에서 지붕에 대한 문제점은 무시해도 좋은 미관상 문제 (Cosmetic problem)이 아니므로 상당히 비중 있게 다루셔야 합니다. 특히 물이 새는 현상이 있고, 곰팡이까지 피해가 진행되었다는 것은 Roof 라이센스를 소지한 전문가 분의 정밀 인스펙션이 필요합니다.
Q) 새집을 사는데 최종 집 점검(Walk Through)이 2일 후입니다. 시간이 없어서 그런데 같은 날 홈인스펙션을 해도 될까요?
A) 홈인스펙션을 하는 입장에서는 모든 집이 물, 전기, 가스가 들어 온 상태 이길 원합니다. 경험상 워크 스루를 하는 날은 가족들과 집 빌더, 바이어 등 많은 분이 오시므로 홈인스펙터가 집중하여 인스펙션 하기엔 정신이 없습니다. 가능하면 최초 1주일 전에 홈인스펙션이 이루어지고, 인스펙션에서 하자가 난 사항에 대해 수리를 한 후 최종 점검일을 잡으시길 권해 드립니다.
홈 인스펙션은 집매매시 가장 중요한 절차중 하나 입니다. 이번 한 주도 진행하는 홈인스펙션이 잘 되길 바라며,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678-704-3349로 연락주면 언제라도 친절하게 답해드릴 것입니다.
(ASHI : 미 홈인스펙션 협회 멤버)
문의 전화 ▷ 678-704-3349
감사합니다.
팍스 홈인스펙션 대표 썬박
Comentá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