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벌레박사 Anteater Pest Control

덕트 인스팩션


안녕하세요, 홈 인스펙터 썬박입니다

홈인스펙션을 하다보면 조지아 집들의 덕트들은 많이 오염이 되어 있는 것을 보게 된다. 카펫은 자주 청소하면서 우리가 호흡하는 실내공기과 관련된 덕트는 청소를 게을리하기 때문이다. 이번주는 집안 덕트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근래 짓는 집은 에너지 절약이라는 목표아래 외부와 닿는 창문은 밀폐되다시피 하고 필요치 않으면 열지 않는 방향으로 창문의 기능이 바뀌고 있다. 그 이유는 추운 겨울 열손실을 막고 더운 여름에 냉방 실내온도를 유지하기 위함이다. 우리가 사는 주택의 히팅과 냉방 시스템은 가스 연료든 오일 연료든 시스템 자체가 공기를 유통시키는 덕트시스템으로 변경됨에 따라 30년 전에 쓰던 스팀 난방이나 콘벡터 난방시스템은 점점 사라져가고 있다. 이러한 공기유통 덕트시스템은 실내 공기를 덥게 하는 장치로 미국 전역에서 대부분 사용하고 있다. 집안에 있는 크고 작은 덕트의 총길이는 주택크기 2,000 SQFT 기준으로 약 200피트-250피트 정도가 된다. 이 에어 덕트를 통과해서 각 방으로 전달되는 더운 공기와 찬 공기는 에너지 절약으로 인한 창문 밀폐방식에 따라 자연 공기순환이 되지 못하고 집안 내에서 기계환기 장치로 인위적 통풍을 시킴으로서 덕트의 공기 유통회수는 30년 된 집보다 3배나 많아졌다. 이로 인해 실내공기 오염물질이 적지 않게 발생함에 따라 턱트 내부 청소 문제가 환경오염의 일부로 크게 문제시되기 시작했다.

1. 덕트 내에 어떤 환경오염이 생기나?

5-10년이 지난 집의 덕트 내에 쌓이는 먼지와 박테리아를 생성하는 공기 오염물지은 계절에 관계없이 덕트 안에 자리잡게 된다. 오염물질이 쌓이는 두께는 보통 3-5cm 정도 된다. 연소될 때 생기는 이산화질소, 이산화탄소, 일산화탄소와 휘발성 유기화합물, 담배연기, 전염성 미생물 등이 실내 공기에 함유되어 유통 과정에서 덕트 안에 안착하게 된다. 여름에는 습기로 인한 고체 물질이 분해되어 다시 집안으로 날아들며 겨울에는 다시 쌓이게 된다. 이것이 사람의 호흡기로 들어가 두통, 안질환, 알레르기성 질환, 기관지염 등과 빌딩증후군 같은 질병에 시달리게 된다. 특히 연약한 어린이나 노인에게 발병하기 쉽고 계절병을 가져온다.

2. 오염되는 빌딩 증후군 사항

오랫동안 청소를 하지 않고 방치되어 있는 덕트 내부에는 먼지와 퇴적된 오염물질 속에 많은 박테리아 및 병원균이 생성되어 환기구를 통해 실내로 유입되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을 가져온다. 오염된 빌딩 증후군(Sick building syndrome)의 증상으로는 각막의 자극, 코와 기관지 점막 자극에 따른 호흡기 장애, 두통, 현기증, 소화기 장애, 알레르기성 비염 등 다양한 신체의 이상을 가지고 온다.

3.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나?

4-5년 내에 한번씩 강력한 파워를 가진 흡인 클리닝 기계를 이용하여 덕트 내를 청소해야 한다. (단 완벽한 클리닝 기계를 보유한 자격있는 업자를 불러 청소시켜야 한다). 특히 가족 중에 빌딩 증후군의 증상이 있다면 언제 덕트 청소를 했는지 체크해보는 것이 좋다. 한번 클리닝이 드는 비용은 집 크기가 2,000 스퀘어피트까지 150달러 정도, 3,000 스퀘어피트까지는 200달러 정도, 그 이상은 250달러 정도이다. 히팅 에어 필터를 2개월에 한번씩 갈아 끼워준다. (고성능 여과제를 사용하면 더욱 좋다). 또한 집안에서 되도록 습기를 적게 하여 덕트내 오염물질의 생성을 억제해야 한다. 그리고 되도록이면 스크린 창을 통해 자연 환기를 시켜야 하며, 침체된 실내 공기를 신선한 바깥공기로 바꿔주어야 한다.

이번주도 진행하시는 홈인스펙션 편한히 마치시길 바라오며..

홈 인스펙션은 집매매시 가장 중요한 절차중 하나 입니다. 이번 한 주도 진행하는 홈인스펙션이 잘 되길 바라며,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678-704-3349로 연락주면 언제라도 친절하게 답해드릴 것입니다.

(ASHI : 미 홈인스펙션 협회 멤버)

문의 전화 ▷ 678-704-3349

감사합니다.

팍스 홈인스펙션 대표 썬박

조회수 3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